Grenada Economic Digest
SEE OTHER BRANDS

Daily news on business and economy in Grenada

OECD 회원국 성인의 66%가 금융 기초 이해하는 데 어려움 겪는다, 금융 리터러시의 관건은 참여

옥스퍼드대 교수 Michael McMahon과 EBC Financial Group의 David Barrett, 11월 11일 무료 공개 웨비나 통해 글로벌 금융 리터러시 격차를 해소하는 방안 모색, 두 기관의 3번째 협업

영국 옥스퍼드, Oct. 30, 2025 (GLOBE NEWSWIRE) -- EBC Financial Group(EBC)과 옥스퍼드대 경제학과가 공개 후 호평을 받은 웨비나 시리즈 “경제학자들이 실제로 하는 일(What Economists Really Do)(WERD)”의 새 에피소드를 공개한다. 이번 웨비나 “경제학자처럼 생각하기: 복잡성의 시대 속 금융 리터러시와 경제적 이해(Think Like an Economist: Financial Literacy and Economic Understanding in an Age of Complexity)”는 2025년 11월 11일 화요일 12:00 PM GMT에 열린다.

3번째를 맞이한 이번 협업은 조세 회피와 기후 경제학을 다룬 이전 세션을 기반으로 하며, 옥스퍼드대 교수 Michael McMahon, EBC Financial Group(UK) Ltd CEO David Barrett가 참여하고, Banu Demir Pakel 교수가 진행한다.

왜 지금 경제 리터러시가 중요한가

오늘날 같은 복잡한 경제 지형에서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금융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관건이다. OECD 보고서에 따르면, 회원국 성인의 66%가 기본 금융 리터러시를 갖추지 못한 것으로 확인된다. 금융 리터러시란, 자산을 관리하고, 사전에 계획을 수립하고, 정보에 입각한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데, 선진국의 수준도 낮은 상황이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영국과 같은 선진국도 성인의 39%가 자산 관리에 자신감이 없다고 응답했다. 이번 세션에서는 일반 가구와 전문가 집단이 경제 시스템을 바라보는 견해가 다른 이유를 논의하고, 어떤 교육적 개입이 유효한지, 중앙은행과 정책 결정자들이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소통할 수 있을지 다룬다.

이번 토론에서 소개할 “3E” 프레임워크는 설명(Explanation), 참여(Engagement), 교육(Education)을 통해 경제 이해력을 높이는 실용적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패널로 참여하는 McMahon 교수의 첨단 연구(행동 경제학과 중앙은행커뮤니케이션 분야)와 글로벌 시장에서 고객들을 상대하는 David Barrett의 현실적 통찰을 결합해 엄격한 학계의 기준과 업계에서 일어나는 실무를 연결한다.

David Barrett은 “오늘날 금융 리터러시의 최대 장애물은 복잡성이 아니다. 오히려 안일함이 문제다. 사람들은 AI와 알고리즘이 자신들의 사고 능력을 대신해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시장은 위험에 거뜬할 것처럼 보이는 측면이 있다. 올해 시장은 종잡을 수 없고 예측하기 힘든 쇼크를 경험하기는 했어도 그러한 혼란 속에서 상황을 파악하는 법을 터득했다. 그러나 대다수의 참여자들은 데이터에 접근하는 것과 실제 상황을 이해하는 능력을 혼동하고 있다. 규칙 기반 거래는 실행 과정에서 개인의 편견을 제거해주지만, 여전히 경제를 이해하는 능력은 필요하다. AI로 100개의 거래 신호를 생성할 수는 있지만, 거래자 자신이 관세 여파나 중앙은행 정책 전환 이면에 작동하는 힘을 이해하지 못하면, 큰 그림을 모른 채 패턴을 따라갈 수밖에 없다. 그것은 리터러시가 아니라 의존성일 뿐이다. 우리는 옥스퍼드대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바로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기본적인 경제적 사고 능력을 함양해 정보를 진정한 이해로 바꾸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라고 말했다.

Michael McMahon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의 연구 결과에서 가장 주목할 부분은 고학력자조차 일상적인 금융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 경제 개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지능보다 사고방식의 문제다. 이번 토론에서 우리는 중앙은행이 더 명확히 소통하는 방법, 이번 웨비나 행사 같은 비공식 교육적 개입을 통해 경제 이해력과 예측 능력을 크게 향상하는 방법 등으로 그러한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실용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패널 소개

David Barrett은 EBC Financial Group (UK) Ltd의 CEO로, 외환, 고정수익, 원자재, 차액결제거래(CFD) 분야에서 40년 가까이 경험을 쌓았다. AIG, NatWest, Nomura International, Credit Lyonnais 등에서 근무하면서 기관 거래, 시장 리스크, 재정 운용 등에 관한 자문을 제공했다. 글로벌 금융 업계에서 높이 평가받는 David의 지정학적 리스크, 통화 정책, 시장 변동성 등에 대한 견해는 Reuters, Forbes, Financial News, Associated Press, Yahoo! Finance, 이외 다수의 국제 미디어에 소개되었다. 또한 David는 WERD 패널진으로 앞서 옥스퍼드대에서 열린 “조세 회피의 경제학(The Economics of Tax Evasion)” 웨비나에도 참여하는 등, 현실적인 시장 지식과 학술적 논의를 융합해 핵심 문제들을 다루는 데 전념하고 있다.

옥스퍼드대 경제학과의 Michael McMahon 교수는 세인트휴스 칼리지 선임 연구원, 중앙은행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정책 네트워크(Research Policy Network on Central Bank Communication) 소장 등을 겸임하고 있다. 이전에 워릭대학교와 영국 중앙은행에서 근무했으며, 현재 아일랜드 재정자문위원회 위원을 맡고 있다. 거시경제학, 통화 정책, 중앙은행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가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Review of Economic Studies 등 최고 권위의 학술지에 게재되었다.

행사 정보 — 지금 등록하세요

주제 경제학자처럼 생각하기: 복잡성의 시대 속 금융 리터러시와 경제적 이해
   
일시 2025년 11월 11일 화요일, 12:00 PM GMT
   
형식 줌으로 송출되는 무료 온라인 웨비나
   
패널
  1. David Barrett, EBC Financial Group (UK) Ltd CEO
  2. Michael McMahon, 옥스퍼드대 경제학과 교수
사회자 Banu Demir Pakel, 옥스퍼드대 경제학과 교수


이 웨비나는 학생, 금융 전문가, 정책 결정자, 교육자, 거래자, 투자자, 이외 경제적 사고를 이해하고 싶은 사람 모두를 위해 마련되었다. 웨비나에는 두 패널과의 실시간 질의응답 시간이 포함된다.

다음 링크에서 무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예약하세요. https://www.ebc.com/oxford2025.

면책 조항: 이 자료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작성된 것으로, EBC Financial Group 및 모든 계열사(“EBC”)의 권유 또는 조언으로 해석될 수 없다. 마진을 통한 외환 거래 및 차액결제거래(CFDs)는 높은 수준의 위험을 수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다고 볼 수 없다. 예치금을 초과하는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거래 전에 반드시 본인의 거래 목표, 경험 수준, 리스크 감수 능력을 신중히 고려하고, 필요한 경우 외부의 금융 자문과 상담해야 한다. 투자 통계 또는 과거의 일부 성과는 미래의 성과를 보장하지 않는다. EBC는 이 자료에 실린 정보에 의거해 발생한 손실에 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는다.

EBC Financial Group 소개
런던에서 설립된 EBC Financial Group(EBC)은 금융 중개 및 자산 관리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영국, 호주, 케이맨제도, 모리셔스 등 주요 금융 관할권에서 규제를 받는 법인을 통해, EBC는 개인 투자자, 전문 투자자 및 기관 투자자가 외환, 원자재, CFD 등 전 세계 시장과 다양한 거래 기회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100개국 이상에서 투자자의 신뢰를 받고 있으며 World Finance에서 다년간 수상하는 등 글로벌 수상 경력을 보유한 EBC는 최고의 거래 플랫폼, 가장 신뢰받는 브로커 등의 타이틀을 보유한 세계 최고의 브로커 중 하나로 널리 알려져 있다. 강력한 규제 준수와 투명성을 위한 노력으로 EBC는 경쟁이 치열한 국제 시장에서 안전하고 혁신적인 고객 우선 거래 솔루션을 제공하는 능력으로 신뢰받는 최고의 브로커 중 하나로 꾸준히 선정되었다.

다양한 수상 경력에 빛나는 EBC 그룹은 최고 수준의 윤리 기준과 국제 규제 준수에 자부심을 갖고 있다. EBC 파이낸셜 그룹의 자회사는 현지 관할 구역에서 규제 및 인허가를 받아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EBC 파이낸셜 그룹(영국)은 영국 금융감독청(FCA)의 규제를 받으며, EBC 금융 그룹(케이맨)은 케이맨제도 통화당국(CIMA)의 규제를 받고 있고, EBC 금융 그룹(호주)는 호주증권투자위원회(ASIC)의 규제를 받고 있다.

EBC 그룹의 핵심 부서에는 주요 금융 기관에서 40년 이상의 풍부한 경험을 쌓은 노련한 전문가들이 근무하고 있다. 플라자 합의부터 2015년 스위스 프랑 위기 사태까지 금융시장에서 중요한 경제 사이클을 노련하게 헤쳐 나가고 있다. EBC 그룹은 윤리적 기준에 대한 엄격한 고수, 존중감, 고객 자산의 보안을 가장 중요시하는 문화를 장려하고 있으며, 투자자 모두에게 최대한 진중한 태도로 임하고 있다.

EBC는 FC 바르셀로나의 공식 외환 파트너로서 지역사회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영향력 있는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UN 재단의 말라리아 퇴치 이니셔티브, 옥스퍼드 대학교 경제학과 및 글로벌 보건, 경제, 교육 및 지속가능성 분야의 이니셔티브를 지지하는 다양한 파트너와 함께하고 있다.

https://www.ebc.com/

Media Contact: 

Alya Amani
Global Public Relations Executive
alya.amani@ebc.com

Aldric Tinker Toyad
Global Public Relations Lead
aldric.tinker@ebc.com

본 보도자료와 관련된 사진자료는 하단 링크를 통해 이용 가능합니다

https://www.globenewswire.com/NewsRoom/AttachmentNg/90f49ab8-48b6-4635-b32e-a78781461974/ko

 


Primary Logo

경제학자처럼 생각하기: 복잡성의 시대 속 금융 리터러시와 경제적 이해

옥스퍼드대와 EBC Financial Group의 웨비나 시리즈 “경제학자들이 실제로 하는 일”의 새 에피소드 “경제학자처럼 생각하기 – 복잡성의 시대 속 금융 리터러시와 경제적 이해”, Michael McMahon 교수와 David Barrett 패널로 2025년 11월 11일 공개

Legal Disclaimer:

EIN Presswire provides this news content "as is" without warranty of any kind. We do not accept any responsibility or liability for the accuracy, content, images, videos, licenses, completeness, legality, or reliability of the information contained in this article. If you have any complaints or copyright issues related to this article, kindly contact the author above.

Share us

on your social networks:
AGPs

Get the latest news on this topic.

SIGN UP FOR FREE TODAY

No Thanks

By signing to this email alert, you
agree to our Terms & Conditions